REVIEW
영화를 읽다
분주하게 자리를 마련함 - 영화 < SFdrome : 주세죽 > 리뷰
미디액트 ‘페미니즘 영화비평’ 수료작 |< SFdrome : 주세죽 >
김준희 / 2021-03-12
[편집자주] 본 리뷰는 미디액트와 퍼플레이가 진행한 온라인 워크샵 <자기만의 글 - 페미니즘 영화 비평 쓰기> 1, 2차 강좌(주강사 : 김소희, 정지혜)의 수강생이 작성한 비평 수료작입니다. 교육 수료작으로서 수정없이 게재합니다. * 총 8편의 비평 수료작은 매주 2편씩 4주에 걸쳐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 저널 ACT!와 여성영화 온라인 매거진 퍼줌(PURZOOM)에 공동 게재됩니다. |
〈SFdrome: 주세죽〉 ▶ GO 퍼플레이 김소영|2017|실험영화|한국|26분 |
영화글에서 ‘가시화’라는 표현이 이유없이 많이 쓰이는 것을 아닐 것이다. 기본적으로 영화는 우리 눈 앞에 나타나고, 우리는 나타난 것으로부터 감각하기 때문이다. 목적, 의도가 분명한 영화라면 이미지들이 적극적이거나 다소 노골적일지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페미니즘 영화는 비남성의 가시화가 주된 목적이자 방식이 되어왔다.
가시화에 앞서 인물의 자리를 마련하는 일은 어떤 점에서 주목받을 수 있을까. 단순한 가시화, 호명하는 일에 의미가 없는 것은 전혀 아니다. 관객들의 감수성을 높이거나 생각을 바꾸고, 의견을 개진하는데에 효과적이다. 이렇게 말해도 될까. 가시화에 그치는 영화들은 글쓴이(본인)의 감흥을 크게 불러일으키지는 않는 것 같다. 지루하거나 재미가 없다고 말해도 될까. 은 자리를 마련하고 가시화, 바꿔 말하면 정착할 장소를 지정하고 인물을 호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는 성좌를 마련하는데 러닝타임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그렇기에 주세죽의 말과 글이 묵직하게 마음에 닿는다. 또한 인물사(人物史)에서 주세죽의 위치를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묘한 안도감이 생긴다. 그렇다면 가시화에 그치는 것보다 성좌를 마련하는 일에 중점을 두는 것에 조금 더 진심을 느낀다고 말해도 될까. (물론 이는 특정 인물을 다루는 영화에 국한될 것 같다.)
김소영 감독은 “주세죽이 남긴 글을 살려내고 싶었다. 우주로 열린 중앙 아시아 하늘로”라고 말한다.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영화가 무엇을 살린다’는 말을 믿지 않는 것 같다. 그럼에도 여전히 영화는 많은 것들을 살려낸다. 우리는 을 통해 그것을 목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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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후반부터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현재 내가 영화글쓰기가 가능한지 시험중이다. 안 되는 것 같아 오기가 생기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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