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데이
영화와 관객 그리고 세상으로의 연결
우리가 뭘 하든 방해 말고 꺼져!
<방해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
퍼플레이 / 2019-10-16
2019년 하반기 ‘퍼플데이’ 상영회 주제는 <지금, 당신의 자리에서>입니다. 여성이라는 구획은 많은 공통점을 주지만, 어쩌면 내부에는 그보다 더 많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 차이로, 자신의 위치에서 고민은 시작되고 이어집니다. 퍼플레이에서 하반기 퍼플데이를 위해 준비한 영화들은 어쩌면 조금은, 그 고민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신의 질문은 무엇인가요? 지금, 당신의 자리에서 이어나가는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
방해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감독 섀넌 선-히긴슨|2015|다큐멘터리|미국|76분
안녕하세요? 언제나 가까운 여성영화, 퍼플레이입니다! 10월 퍼플데이 상영작은 <방해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이었습니다.
<방해말고 꺼져!>는 게임계 내 만연한 성차별과 여성혐오, 성희롱 등을 고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싸우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은 영화입니다. 2015년 미국에서 개봉한 작품이지만, 영화에서 언급되는 여성혐오 사건들은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는 그것과 너무나 닮아 있었습니다.
여성 게이머를 향한 성희롱과 언어폭력, 게임업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겪는 성차별, 여성 캐릭터에 대한 성적 대상화를 분석했다는 이유만으로 페미니스트 미디어 비평가에게 가해진 협박 댓글과 신상털기, 사이버 성폭력 등 그 예는 셀 수 없었습니다.
“젖었어?” “섹시해!” “공중화장실에서 하자” “화상채팅 할래?” “한번 하자” “밥이나 해” “내 거 빨아줄래?” “생리하냐?” 남자 유저들이 여성(이라고 생각되는) 유저들에게 보낸 메시지들입니다. 참담한 동시에 분노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방해말고 꺼져!: 게임과 여성> 스틸컷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매일 언어폭력이 흘러넘치고 있어요. 여성의 말은 무시당하죠. 여자가 조금이라도 안 좋은 얘길 하면 여성성, 성별을 공격해요. 넌 여자니까 틀렸다고. 여성으로서 당당히 살기 위해서는 여성에 대한 적개심을 없애야 해요.”(영화 속 인터뷰이 중 한 명인 제시카 해머, 카네기멜론대 조교수)
영화를 보며 계속해서 든 생각입니다. 이는 단순히 게임업계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만연한 성차별, 여성혐오, 강간문화와 연결돼있는 문제라는 것이죠.
이날 영화를 비롯해 게임계 내 여성혐오에 대해 이야기 나눌 손님으로 ‘페이머즈’(페미니스트 게이머 단체) 활동가 분들을 모셨습니다. 이도임, 송사 님과 함께한 관객과의 대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퍼플레이
-(관객 질문) 누군가와 함께 게임을 하고 싶은데, 보이스 채팅을 하기가 무서워요. 여성 유저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는 없나요?
-페이머즈도 오프라인 행사 등에서 이 영화를 꾸준히 소개하고 있는데, 그 이유와 함께 영화에 대한 감상을 말씀해주세요.
송: 영화의 후반부까지 본 건 오늘이 처음이에요. 그런데 영화를 처음 봤을 때나 지금이나 평정을 유지하지 못하겠어요. 수명이 깎이는 느낌이에요. 영화를 보면 아시겠지만 노골적인 장면들이나 (여성 게이머들을 향한 언어 폭력적인) 메시지가 나오잖아요. 그런 걸 볼 때 내가 겪은 일이기도 하고, 우리 모두가 겪는 일이라는 점에서 (분노가 일죠).
송: 전디협으로 활동하다가 이름의 한계를 느낀 시점이 있어요. 오버워치를 하지 않거나 게임을 모르는 사람이 저희 이름을 들었을 때 ‘그게 무슨 협회야?’라는 질문을 하게 되는 거죠. 가수 협회냐는 말도 들었어요. 이름 안에 갇혀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버워치뿐만 아니라 한국 게임 전체를 아우르자는 뜻에서 이름을 페이머즈로 바꾸게 됐죠. 미래의 여성 게이머를 위해 현재의 페미니스트 게이머들이 기반을 만들어가겠다는 의미예요.
송: 비디오 게임을 주로 하다가 헤드셋을 끼고 (다른 유저들과 대화하며) 한 게임은 오버워치가 처음이었어요. 여성혐오의 바다였죠. 깜짝 놀랐어요. 부당하게 겪은 일을 알리고, 페미니즘 공부를 같이 하고 싶다는 생각에 전디협에 일반 회원으로 들어갔죠. 그래서 활동가로는 연차가 제일 적어요. 활동가들과 친구 관계를 유지하다가 다들 일이 많아 너무 힘들어하길래 조금씩 도와주게 됐고, 정신 차려보니 활동가가 돼있더라고요.(웃음)
-페미니스트 게이머 단체로 꾸준히 목소리를 내오면서 들어온 피드백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지금까지의 활동 소감도 말씀해주세요.
송: ‘게임계 내 여성혐오 고발계정’ 운영뿐만 아니라 (여성혐오 사건이 일어났을 때) 성명을 내거나 SNS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어요. 보통 저희에게 들어오는 메시지는 고발이 많은데, 가끔 그런 게 있어요. ‘개인이 목소리 낼 때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는데, 단체에서 정식으로 성명서를 내주면 용기를 얻게 된다’고. 그런 말을 들을 때 저희도 힘을 얻죠.
송: 저희 지침서는 기본적으로 성평등 교육을 하거나 디지털 성폭력을 연구하거나 나이가 있거나 게임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는 분들을 1차 독자로 삼았어요. 1020 세대의 게이머들이 단순히 게임 안이나 혹은 밖에서, 즉 스트리밍 사이트나 커뮤니티 등 다양한 장소에서 어떻게 여성혐오를 배우고 재생산하는가에 집중하고 아카이빙 하기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펙타나 포럼 등 오프라인 행사를 계속해서 기획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송: 사람은 적은 데 비해 하고 싶은 일이 많다 보니 늘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데, 저희는 공통된 합의가 있어요. 열심히 일하고 현실을 바꾸는 대신 개인의 삶이 무너지지 않게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밖에서 보면 ‘(페이머즈는) 좀 천천히 가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저희는 최대한 살아남아서 얘기를 계속하는 게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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